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어깨의 만성 통증을 유발하는 회전근 개 질환에 대해서
   
from : 211.197.169.77     hit : 2892    date : 2011.12.21 pm 03:36:40
  name : 운영자
전문의 정지영 (중앙병원 정형외과장)

 회전근 개 질환은 성인의 어깨에 발생하는 만성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회전근 개의 문제로 증상이 나타난 상태를 통칭하여 회전근 개 질환이라고 합니다. 회전근 개란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의 4개 근육으로 형성되어 있지만 마치 하나의 기관인 것처럼 움직여서 팔의 회전운동뿐 아니라 상완 골두를 견갑와 중심에 잘 위치하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관절낭의 염증성 질환인 오십견과는 다르며 40세 이후 어깨 통증 시 이러한 회전근 개 질환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회전근 개 질환의 원인으로는 내적으로 회전근 개 자체의 혈액 순환 저하와 외적으로 충돌현상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회전근 개 파열의 가장 흔한 증상은 어깨의 통증이며, 흔히 팔 위쪽의 삼각근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며 간혹 견갑부나 목을 지나 머리에 까지 통증이 방사되기도 하며, 손가락 쪽으로 방사통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아서 경추 질환과의 감별을 요합니다. 휴식위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흔히 팔을 들어 올릴 때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전형적인 경우에는 앉거나 서면 통증이 감소하고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지는 야간통을 보여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환자가 많습니다. 초기에는 관절운동 제한이 뚜렷하지 않으나 경과에 따라 심한 관절운동 제한이 나타나 관절의 강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회전근 개 질환의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법과 수술적 치료법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일차적으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등의 약물 요법, 견봉하 주사,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가 적용됩니다.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적인 치료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전근 개 질환의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연령, 직업, 활동력, 기능상 제한 정도, 통증의 정도와 기간, 치료 효과의 기대, 환자의 요구 등을 고려해서 선택되어야 합니다.

수술은 통상적으로 견봉 성형술과 회전근 개 봉합술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일단 회전근 개가 파열되면 치유가 되지 않아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젊은 연령의 환자, 외상성 파열, 증상이 1년을 넘거나, 파열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기능 장애 및 근력 약화가 있으면 조기에 수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관절경술의 발달로 4mm정도의 구멍을 통해 관절 내를 모니터로 관찰하면서 찢어진 회전근 개를 봉합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술은 기존의 절개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절개로 인해 주위 조직의 손상을 주지 않아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으며, 입원 기간은 3일-1주가 소요됩니다.

회전근 개 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나이에 맞도록 운동과 운동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무리한 근육운동을 삼가하고 무리가 가지 않도록 가능한 한 어깨 높이 아래에서 운동을 해야 하며, 충분한 준비운동도 필수적입니다. 헬스장에서 아령이나 바벨 운동을 할 때에는 어깨 높이 아래에서 해야 하고, 골프장에서는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한 후 실전에 임해야 합니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