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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 피로를 완화할 수 있는 운동이나 음식을 추천
   
from : 211.197.169.77     hit : 1777    date : 2012.05.22 pm 03:03:17
  name : 운영자

 예전에는 만성 피로가 있을 때 운동이 오히려 피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운동을 권유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실제로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포함한 일상적인 신체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적인 활동을 지나치게 억제하는 경우에는 체력의 저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오히려 피로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유산소운동(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이 만성 피로를 가진 사람들의 증상 개선과 기능 상태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었습니다. 물론 가벼운 근력운동이나 스트레칭, 요가, 태극권 같은 유연성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말고 운동 시간과 강도를 서서히 늘려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늘려감에 있어서도 매일 매일의 자신의 몸 상태와 피로도를 감안하여 유동적으로 운동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만일 어는 특정 단계에서 피로가 심하게 유발되면 피로 증상이 줄어들 때까지 그 이전 단계의 운동 강도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운동 일기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비타민 B9), 비타민 B12, 비타민 C 등의 비타민,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섬유소,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만성 피로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는 특별한 음식이나 영양소를 강력히 권하거나 조언할 만한 과학적인 근거는 부족합니다. 하지만 다음 세 가지의 음식 섭취 지침은 증세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1) 새로운 음식이 추가되고 먹던 음식이 빠질 때 자신의 몸 상태를 파악하도록 합니다. 즉, 어떤 음식이 자신의 피로 증상을 악화시킨다면, 그것이 일반적으로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더라도 피하도록 합니다. 이 때 음식의 변화는 한 두 종류로 제한하고 너무 큰 변화는 좋지 않습니다.

2)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증세의 개선을 위해 가장 좋습니다. 이 때 균형 잡힌 음식 섭취는 곡물, 과일, 야채, 단백질, 유제품을 빠짐없이 먹는 것을 말합니다.

3) 몇몇 음식들은 만성 피로를 가진 사람들에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음식들이 고칼로리 음식, 포화 지방산이 많은 튀김 음식, 인공 조미료(aspartame, MSG 등), 인공 식품 첨가제,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등), 단순당(소다, 콜라, 사탕 등), 알코올 등입니다.

만성 피로에 좋은 운동이나 영양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서는 의사를 비롯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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