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 임플란트 수술, 상황에 맞게해야~~
   
from : 211.197.169.77     hit : 3406    date : 2013.07.09 am 10:24:03
  name : 성민규[치과]

-치과장 성민규
(중앙병원 치과장)
임플란트 수술은 현재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술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접하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임플란트의 치료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잇몸뼈에 나사를 박고 나사위에 인공 치아를 연결해 올려서 쓰는 것입니다. 그러나 잇몸뼈의 양이 충분하여야 나사를 쉽게 박을 수가 있습니다.
잇몸뼈가 부족하면 그 상태에서 임플란트 나사를 박을 수가 없고 부가적으로 잇몸뼈를 이식한 후 임플란트 나사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잇몸뼈 이식을 피할 수 있는 방법과 꼭 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이식이 행해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람의 잇몸뼈는 치아가 건강한 상태로 있을 때는 그 부피가 유지가 되지만, 치아가 빠지는 순간부터 잇몸뼈의 부피는 급속하게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치아를 뽑고 나서 장기간 방치를 하게 되면 임플란트를 심을 부위의 잇몸 뼈가 줄어들어쉽게 나사를 박기 어려워집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잇몸 뼈의 양이 많고 질이 좋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이 완료가 되지만, 임플란트를 심을 곳에 뼈의 양이충분하지 않을 경우 잇몸뼈를 부가적으로 이식해 나사를 박을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치료기간, 수술시간, 수술비용, 술후 통증 등 모든 것이 증가하게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치아가 있을 때와 치아가 없는 상태에서 장기간 시간이 흘렀을때 잇몸뼈 양의 차이는 아주 많이나게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치아 발거 후에 장기간 방치 시에 잇몸뼈가 흡수가 되는 원인 말고 또 다른 잇몸뼈의 부피를 줄이는 원인은 흔히들 풍치라고 말하는 만성치주염입니다. 만성치주염은 치아를 잡아주는 잇몸뼈가 조금씩 녹아 없어지는 병으로써 처음엔 가끔 피만 나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 전부라 대부분 잇몸이 나빠지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다가 잇몸뼈가 상당량 녹아서 치아가 흔들릴 때 병원에 찾아오십니다. 그러나 치아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으므로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 치주염으로 인해 발치를 하실 경우 빠른 시일 내에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만성 치주염 자체가 잇몸뼈를 녹이는 병이기 때문에 만성 치주염으로 인해 발치한 후 장기간 방치를 하게 되면 다량의 잇몸뼈가 없어지게 되는 것이므로 점차 잇몸 뼈이식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위의 그림은 만성치주염의 진행 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치아 주변의 잇몸뼈가 계속 녹아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듭 말하자면 치아를 잃었을 때는 가능한 빠른 시일에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잇몸뼈 이식을 피할 가능성이 커지며, 특히만성 치주염이 있는 분들은 더더욱 치료시기를 늦춰서는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잇몸뼈가 다량 없어져 임플란트 나사를 박을 공간이 부족할 경우 반드시 뼈 이식을 하여야 합니다.

잇몸뼈 이식 재료로는 인공 합성뼈가 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자기 몸에서 뼈를 떼어내서 이식을 하는 경우도 있고, 최근에는 치아를 뽑아서 멸균과 면역반응을 없애는 과정을 거쳐 분말을 만들어서 이식 재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기 환자는 본원에서 잇몸뼈 이식 치료를 받은 환자들로서 합성골과 자가골을 섞어서 이식하였습니다. 두 환자 모두 술전 사진을 보면 잇몸뼈 두께가 부족해 임플란트 나사를 박을 수 없는 상황이었으나 술후 사진을 보면 뼈이식을 통해 잇몸뼈 두께가 많이 두터워진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본원의 우수한 CT 화질로 잇몸뼈 이식 후 3차원적으로 잇몸뼈가 성공적으로 안착되었음을 재차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식된 뼈가 흡수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 된다면 정상적인 치아기능을 무리없이 사용할 것입니다.그러면 뼈이식과 임플란트가 성공했다고 해서 그게 끝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부모님에게서 물려받은 자연치 역시 관리가 되지 않으면 망가지듯이 임플란트 치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뼈이식과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 된 후에도 구강관리를 소홀히 하시면 자연치를 잃듯 임플란트 치아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힘든 수술 과정을 거쳐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에 치아를 잃어버리게 되면 너무나 애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임플란트 시술
이 완료된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과 깨끗한 양치습관을 잘 유지하셔야합니다.
사실 치아를 잃어버리기 전에 구강관리를 잘하셔서 본인 치아를 건강하
게 쓰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치아를 잃어버리셨다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적합한 치료를 받으시고, 구강관리 습관을 잘 유지하십시오. 그렇다면 노후에도 맛있는 음식을 드실 수 있고, 자신 있게 웃을 수 있으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시는데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 자체가 행복한 삶의 큰 조건이 아닐까요 ^^
감사합니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