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 수근관 증후군
   
from : 218.233.189.45     hit : 4380    date : 2013.12.27 pm 04:32:52
  name : 정지영[정형외과]

▸ 전문의 정지영
(중앙병원 정형외과장)
손이 저리고 감각이 둔해진다면 수근관 증후군 !!

수근 관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손목부위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지나가며 이를 둘러싸고 보호하는 일종의 관(터널)이 존재한다. 수근 관의 양측면과 바닥은 손목뼈로 구성되어 있고, 위쪽은 강한 가로손목 인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이 관속에서 정중 신경이라고 하는 신경이 압박되어 손 저림, 감각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수근 관 증후군이라고 한다.




증례

가정 주부인 김 모씨(55세 여성)에게 2달 전부터 손이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주로 엄지와 2, 3 수지 끝으로 저린 감이 와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생각해서 여러 가지 치료를 시행해 보았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밤에 자다가 손이 너무 저려서 잠에서 깨는 일도 잦아졌다.

엄지와 2, 3, 4 수지 일부의 저린 감각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대개 새끼손가락에는 저린 증상이 없다. 또한 감각 저하와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며 증상은 대개 특별한 외상의 병력이 없이 점진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증상은 주로 야간에 심하게 나타나는데, 잠을 깨울 정도의 심한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이런 경우 손을 터는 것과 같이 움직이거나 흔들면 통증은 조금 가라앉게 된다. 간혹 통증이나 저린 감각이 팔 위쪽으로 이동하기도 한다.


수근 관 증후군의원인

중년 이후의 여성에서 남성보다 5~6 배 이상 흔하며, 환자의 약 절반 정도에서 양쪽에 발생한다. 당뇨, 갑상선질환, 류마티스성 관절염, 만성 신부전 등의 질환이 있는 환자에서 흔하게 발생하지만 대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임신한 여성에서 부종에 의해 증상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출산 후에 호전된다.



수근 관 증후군의 진단

대부분의 환자들이 혈액 순환 장애 등 다른 문제로 생각해서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흔하다. 진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 설명한 증상에 근거한 의사의 판단이며, 신경검사(근전도 검사)를 통해 더욱 확실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목 디스크 등의 다른 질환과도 감별하기 위하여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수근 관 증후군의 최신 치료 방법

증상이 가볍고 근육 위축이 없는 일부 환자에서는 일단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해 볼 수도 있다.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소염 진통제등의 약물 치료, 보조기나 부목을 이용한 고정 치료, 수근 관 내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 등이 있다.
보조기나 부목은 손목의 과도한 움직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증상이 경미한 경우 야간에만 착용하고 심한 경우 일상생활을 할 때에도 착용한다. 또한 환자와 잘 상의하여 증상을 악화시키는 자세나 행동이 있다면 이를 피하도록 해야 한다.그런데 보존적인 치료는 일부 환자에서만 효과를 보이므로 대개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또한 수술적 치료가 비교적 간단하며 그 효과도 탁월한 편이기 때문에 장기간의 보존적 치료보다 시간, 비용 등을 고려할 때 선호되어진다.
수술적 치료는 수근 관의 지붕에 해당하는 강한 인대를 절제하여 수근 관의 크기를 늘려주고, 압박되는 신경을 풀어주는 것으로 수술소요시간은 대개 30분 이내이며 우리 병원의 경우 입원하지 않은 상태에서 당일 수술도 가능하다. 과거에는 손목 전체에 피부 절개를 가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관절경이나 특수기구 등을 이용하여 아주 작은 피부 절개로도 수술이 가능하게 되어 수술 후 수술 반흔으로 인한 통증의 발생 빈도가 감소하였다.
수술적 치료 후 저린 감각과 야간에 잠에서 깨던 일은 곧 사라지게 되지만, 그 회복은 환자에 따라 다르며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수근 관 증후군을 오랫동안 앓아왔거나 근육의 위축이 심한 경우에는 회복은 더욱 느리게 되며 때로는 일부 증상이 남기도 한다. 하지만 아무리 심한 경우라도 어느 정도의 회복은 얻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개 전체 수술 받은 환자의 95% 이상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인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