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from : 211.197.169.77     hit : 3036    date : 2015.07.20 am 11:36:20
  name : 김성돈[산부인과]


전문의 김성돈
(중앙병원 산부인과장)
자연분만은 자연의 섭리, 제왕절개는 신중히




      자연분만 VS 제왕절개



제왕절개가 많은 이유는?
임신 36~40주 사이에 체중 2.5 ~ 4.0kg 태아를 산모의 질을 통해 분만하는 것을 정상분만이라고 한다. 초산모는 최소 12시간 정도,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는 3시간 안팎의 진통을 겪는다. 산모의 자궁문은 열렸지만, 분만 시간이 지연되거나, 진통이 오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태아의 심박수가 분당 140회를 유지하지 못하고 100회 이하로 떨어지면 적절한 대응조치를 취해야 한다. 태아로 가는 혈관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안되면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제왕절개 등을 고려하게 된다. 이런 불가피한 상황에서 의사와 산모가 선택하는 것이 제왕절개 수술이다.

산전출혈, 골반기형, 태아의 위치이상, 자궁경부암, 태아기형 등의 경우가 그렇다. 초음파 등 의료장비의 눈부신 발전으로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거나, 태아가 자궁 안에서 사망하는 경우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어 제왕절개 빈도가 더 늘고 있다. 하지만 불가피한 상황에 대한 판단은 해석의 여지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분만 과정에서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의료사고를 우려해 의사가 방어적인 진료를 하는 경우가 그렇다. 무리하게 정상 분만을 시도하다가 태아가 사망하거나, 장애가 생기면, 억대의 보상비를 감수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산부인과의 보험수가가 저평가되어 있는 것도 수술을 부추기는 요인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또한 산모의 고령화도 제왕절개의 빈도가 늘어나는 큰 이유이기도 하다.

고령산모 제왕절개 비율 높아
35세 이상 고령산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분만 전문 병원의 통계에 의하면 2000년에 비해 2010년의 고령산모가 8배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난다. 고령 산모는 임신중독증과 임신성 당뇨 등 출산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고령산모의 제왕절개 분만율이 젊은 산모들보다 높다.

고령 임신은 태반 일부가 자궁 입구 쪽에 자리를 잡아 출혈이 일어나는 ‘전치태반’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 자궁수축이 잘 안돼 사망에 이르기도 하는 자궁수축 부저증도 젊은 산모에 비해 2배 높다. 임신 전부터 철저한 건강관리가 필요하고 임신 후에도 정상분만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담당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자연분만을 원하면 임신 전부터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해야 한다. 골반 근육을 단련하는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의 운동이 도움이 된다.
2시간 이상의 장거리 외출은 삼간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신 중에는 조금만 방심하면 체중이 쉽게 느는데, 과체중의 임산부는 정상보다 제왕절개율이 1.8배 가량 높다. 임신 이전에 비해 12~13kg 증가는 정상범위라고 본다.

정상분만 적극 시도하라
정상분만은 산모나 태아에게 가장 최선이다. 가장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제왕절개 수술과정에서 출혈, 장유착, 요로감염 등의 부작용이 상존하기 때문에 자연분만이 바람직하다. 자연분만을 하고 나면 몇 시간 이내에 걸어 다닐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그럼에도 몸매 등을 이유로 제와절개를 고집하는 것은 잘못된 선입견이다 .재왕절개 수술은 특히 출혈이 심해 매우 위험하다. 정상분만의 경우 보통 400cc이하로 출혈이 일어나지만 제왕절개를 하면 기본이 600cc정도이며, 흔치않게 2000~3000cc에 이르는 많은 출혈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수술과정에서 합병증도 무시할 수 없다. 물론 정상분만 이후에 질 벽이 늘어나 성만족도가 떨어지거나 간혹 요실금을 경험하는 여성도 있지만, 제왕절개 수술의 위험과 부작용을 감안한다면 정상분만을 시도하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강조한다.

요즈음은 산통이 두려워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산모들이 있는데, 이에 무통분만은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마취과 의사가 직접 경막외 마취를 통해 분만중의 통증을 획기적으로 없애준다. 과거에는 산모가 하루 종일 혼자 고통을 참아내야 하지만 가족분만이 도입되고 나서는 남편과 가족들이 함께 옆에서 지켜주고 있기 때문에 산모에게 심적인 부담을 많이 들어주고 있다. 따라서 산모들은 되도록 자연분만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며, 제왕절개 수술은 한 번 더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해야 할 것이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