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 경막외 내시경레이저 시술
   
from : 211.197.169.77     hit : 3428    date : 2015.09.07 pm 02:50:34
  name : 이재일[신경외과]


전문의 이재일
(중앙병원 신경외과장)
◈ 경막외 내시경레이저 시술 ◈


          수술과 비수술의 장점을 합친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

◆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은 허리 통증을 경험합니다. 특히 허리디스크는 허리 통증을 발생시키는 척추 질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질환으로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호발합니다. 과거에는 허리디스크 진단시 약물요법과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가 차도가 없을 경우에는 대부분 허리에 칼을 대는 수술을 받아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의학의 발달로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법이 개발되어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을 효과 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경막외 신경성형술인데, 최근에는 내시경과 레이저를 접목시켜 한 단계 발전시킨‘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은 쉽게 이야기하면 피부를 최소 절개한 후 꼬리뼈나 경막외측을 통해 특수 카테터를 집어넣어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등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최소한의 부위만을 절개 후 진행되기 때문에 부분마취로 간단하 게 가능하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치료 후 회복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의 뛰어난 치료 효과
경막외 신경성형술과‘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모두 방사선 영상장치(C-Arm)를 보 면서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 척추가 협착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를 정확하게 찾은 뒤, 지름 2mm, 길이 40~50cm의 특수 카테터를 그 부위까지 집어넣어 치료하기 때문 에 30분정도면 시술이 끝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고혈압으로 수술이 어려운 환자분 들도 시행가능하며, 척추 수술 후에도 지속되는 통증.저림 증상 호전에 효과적이라는 공 통점이 있습니다. 특히‘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은 기존 경막외 신경성형술의 특징 에 척추신경을 둘러싼 경막 바깥쪽까지 미세 내시경을 넣어 염증이 심한 부위를 직접 보 면서 치료하기 때문에 MRI에서도 보이지 않는 병변까지 확인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약물 대신 레이저를 사용해 치료까지 병행할 수 있어 척추관 협착으로 인한 유 착증의 치료가 가능하고, 튀어 나온 디스크까지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효과도 매 우 뛰어납니다.



◆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 후에는 노력이 필요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법의 등장으로 이제는 무조건적인 수술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 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척추 질환의 치료는 끝이 없습니다. 우리가 직립보행을 하고 앉는 생 활을 하는 동안은 진행형으로 항상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났다 하더라도 사 후 관리를 소홀이 한다면 언제든지 다시 아파질 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도 바른 자세가 필수이며, 걷기, 자전거 타기 등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고 허리주변근육을 강화를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이 효과적인 경우
    ▸ 일반적인 경막외 신경차단술을 해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 중증이 아닌 척추관 협착증인 경우
    ▸ 보존적인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되는 허리디스크인 경우
    ▸ 수술이 필요하지만 입원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
    ▸ 고령자나 당뇨병, 고혈압 등 다른 질병으로 수술이 어려운 경우
    ▸ 척추수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 재발한 디스크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 MRI 검사에도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요통 경우

◆ 경막외 내시경 레이저 시술의 장점
    ▸ 국소마취 시술이기 때문에 전신마취의 부담이 없다.
    ▸ 시술시간이 30분 이내로 짧고 시술이 간단하다.
    ▸ 내시경을 이용해 직접 보면서 치료하므로 안전하고 정확하다.
    ▸ 시술부위에 흉터가 생기지 않는다.
    ▸ 환자의 상태에 따라 바로 퇴원이 가능하고,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 전신마취에 큰 부담이 있는 당뇨, 고혈압, 고령의 환자들도 시술이 가능하다.
    ▸ X-Ray나 MRI에서 보이지 않던 병변을 확인할 수 있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