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칼럼
 
[컬럼] 안면근력 약화, 벨마비
   
from : 211.197.169.77     hit : 4783    date : 2016.04.18 pm 05:05:20
  name : 신경외과[이경덕]

전문의 이경덕
(중앙병원 신경외과장)



" 벨마비란 ?? "

안면신경마비는 많이 발생되는 증상으로 뇌졸중이나 뇌종양 같은 중추신경계 이상으로 나타나는 중추성 마비와 제7뇌신경인 안면신경마비로 나타나는 말초성 마비로 구분되는데 이중 말초성 마비중 제일 빈도수가 높은 질환이 벨마비 입니다.

◆ 원인은?
현재 알려진 바로는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가장 큰 원인으로 간주되며 그 중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제일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증상은?
안면근력 약화가 제일 대표적 증상이며 경우에 따라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신경에 염증이 심할 경우 침샘기능 장애 및 청력 관민 증세 등이 동반 될 수도 있다.



◆ 진단은?
전형적인 증상과 다른 원인을 배제한 후 진단한다. 여기서 배제 원인이란 중추성 마비 즉 뇌경색 뇌종양 뇌감염 등을 말하며 말초성 마비의 원인인 외상성 병변이나 당뇨 등의 말초 신경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하다. 이러한 검사상 이상 소견이 없을 시 벨마비로 진단한다.

◆ 중추성 마비와 구별할 수 있는 신체 진찰은?
중추성 마비는 한쪽 뇌신경에 침범하더라도 이마부위 근육은 반대편 신경이 관여하여 움직여지지만 말초성 마비는 병변부위 이마 근육에도 마비가 동반된다. 쉽게 말하여 중추성 병변은 양쪽이마에 주름이 생기지만 말초성인 경우 한쪽 이마에만 주름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마의 주름이 병변의 위치가 말초성인지 중추성인지 구분할 수 있는 중요한 소견이다.

◆ 치료는?
현재 알려진 치료는 급성기 때 스테로이드 치료이며 경우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 치료도중 주의해야 할 점은?
벨마비 환자 중 많은 경우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다. 그럴 경우 2차적인 각막손상 등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안대와 인공눈물 등으로 눈을 보호해야 한다.

◆ 예후는?
대부분 70-80% 경우 6개월내에 완전히 회복이 된다. 그러나 10%는 부분적으로 호전되며 드물게는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다. 불량한 예후 인자로는 고령, 당뇨나 고혈압 동반 그리고 안면마비 이외에 다른 증상 동반할 경우로 알려져 있다.

◆ 당부의 말
안면마비가 있을 시 뇌경색 등 중추성 병변을 배제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병원 방문을 권유하며 치료 또한 급성기때 하여야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웃을 때 부자연스럽거나 물을 마실 때 한쪽으로 흐르는 등의 증상이 있을 때 가까운 병원으로 빨리 내원하기를 권한다.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