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고객서비스   중앙공지사항
 
[접종] 성인예방접종(장년층 편)
   
from : 211.197.169.77     hit : 804    date : 2018.03.05 pm 03:24:37
  name : 운영자   homepage :

성인예방접종

1. 예방접종은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닌가요?
예방접종은 여러 가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 비용-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예방접종이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에서의 예방접종 역시 소아에세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실제로 1993년 미국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으로 사망하는 소아는 연간 500명인데 반해 성인은 5만-7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백신을 충분히 접종하는 경우 약3만 5천 명 정도의 사망자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평균수명이 점차 늘어나면서 만성질환자, 암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최근의 상황도 성인 예방접종을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자, 만성질환자는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감염성질환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2. 누가 어떤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나요?
예방접종의 종류에 따라 모든 성인에게 권고되는 것도 있고 특정 연령층이나 특정 질환 또는 특정 직업을 가진 사람, 특정 지역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경우 권고되는 백신도 있습니다.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몇몇 예방접종은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됩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이 있는 분이라면 연령과 무관하게 폐렴사슬알균 백신을 맞아야 하며 인플루엔자 백신, 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백신이 매우 중요하므로 백신 접종 시기를 잊지 않고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현재 시판되고 있는 백신은 충분한 동물시시험과 임상시험을 거쳐 개발된 것으로 사람들에게 접종하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된 것들입니다. 그러나, 백신의 종류와 피접종자의 상태에 따라서 주수 부위에 발진, 통증, 붓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거나 전신적으로 두통, 근육통, 열감 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증상은 경미하고 일시적이나 만약 중증도 이상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에게
즉시 문의하시어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하루에 여러 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 받아도 되나요?
하루에 여러 가지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더라도 효과가 감소한다거나 이상반응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여러 가지 백신을 접종받으셔도 됩니다. 다만,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에게 즉시 문의하시어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백신을 접종 받으면 안 되는 경우도 있나요?
예전에 백신 접종 후 심감한 이상반응이 있었던 적이 있다면 똑 같은 백신은 접종받지 않아야 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면역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생백신은 접종받지 않아야 합니다. 현재 급성질환으로 치료 중이라면 증세가 충분히 회복된 후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열이 없는 가벼운 감기는 예방접종의 금기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장년층(50세 이상) 편

예방접종하면 아기나 어린이들만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어른에게 꼭 필요한 예방접종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른에게 꼭 필효한 여러 가지 예방접종 중 50세 이상 장년층 분들을 위한 예방접종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5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왜 예방접종이 필요한가요?
나이가 들면서 면역기능이 떨어지는데, 이러한 면역노화 현상에 의하여 감염질환에 취약하게 됩니다. 장년층은 젊은 연령층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감염질환에 대하여 방어력이 낮으므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은 취약한 감염질환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입원율 및 사망률을 낮추는데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50세 이상에서 만성질환이 없는 경우에도 주요 감염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백신을 접종받으셔야 합니다.


2. 어떤 백신을 접종 받아야 하나요?
만성질환이 없는 5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예방접종 대상 질환에는 인플루엔자, 폐렴사슬알균 감염증, 대상포진, 파상풍이 있습니다.

1)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은 흔한 호흡기 감염증으로 대부분 쉽게 호전되지만, 50세 이상의 장년층에서는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고 이로 인한 입원율 및 사망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위험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따라서, 장년층에 해당되신다면 매년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 받으셔야 하며, 그 시기는 10월-12월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이 기간에 접종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중 언제라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폐렴사슬알균 감염증
폐렴사슬알균은 폐렴, 뇌수막염, 패혈증 등의 침습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연령이 증가함에따라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65세 이상의 모든 성인에게 폐렴사슬알균 백신 접종이 권고됩니다. 만성질환이 없는 65세 미만에서도 흡연을 하거나 음주를 많이 하는 경우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다면 백신 접종이 필요합니다.

3)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수도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되어 있다가 재활성화 되어 발생하는 수포성 피부질환입니다. 환자의 약 2/3 이상이 50세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발생률 및 대상포진 접종받을 수 있으며 60세 이상이라면 대상포진 백신 접종이 더욱 권고됩니다.

4) 파상풍
파상풍은 파상풍균이 생산하는 신경독이 신경계를 침범하여 근육의 긴장성 연축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질환입니다.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며,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년에 한 번씩 파상풍 백신을 접종받으셔야 합니다.


▮ 문의 : 상담간호사 052) 226 - 1200

Name
P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