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콩팥은 소변으로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제거합니다. 몸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필요한 물질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투석은 콩팥이 더 이상 작동하지 못할 때 이 기능의 일부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투석에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투석이란 무엇인가요?
혈액투석은 투석기(인공 신장기)를 이용하여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주고 신체내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과잉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투석기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데 한쪽은 혈액이 지나는 부분이고 다른 한쪽은 투석액이라 부르는 수액이 지나는 부분입니다. 투석을 하는 동안 투석막내의 얇은 막으로 두 부분이 나뉘게 됩니다. 혈액 속의 세포(혈구), 단백질과 다른 중요한 물질은 너무 커서 막을 통과할 수 없어 피 속에 남아있게 되고 요소, 크레아티닌, 칼륨 및 여분의 수분은 크기가 작아 막을 통과하여 제거가 됩니다.
혈액투석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혈액투석을 받기 위해서는 혈관에 투석치료를 위한 통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외과적 수술로 주로 전박(아래 팔)의 동맥과 정맥혈관을 연결해서 혈관을 점점 굵게 만드는 것으로 이 굵어진 혈관을 동정맥루라고 합니다. 동정맥루가 충분히 굵어지면(약 6주 이상) 주사바늘을 이곳에 삽입하여 투석기와 연결한 후 투석치료가 시작됩니다. 혈관이 발달하지 않은 사람들은 인공혈관을 사용해 누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동정맥루를 만들기 전에 혈액투석을 해야 하는 급한 상태에서는 투석용 도관을 어깨부분의 큰 혈관이나 서혜부(사타구니)정맥에 넣어야 투석이 가능하며 1주에서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석용 도관은 보험에서 인정이 안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늘어나며 도관 삽입시의 위험성도 동반되므로 주치의가 혈관수술을 미리 제의하면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합니다.
혈액투석에 필요한 시간은?
보통 매 투석은 네 시간이 기본이며 일주일에 세 번 정도 하게 됩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투석 시간을 결정하게 되고 적정 수준의 투석을 받아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공신장실에서 매달 혈액 검사를 통해 투석의 적절성을 검사하게 됩니다. 투석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 “요소 제거율”과 “Kt/V”라는 지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투석으로 콩팥질환이 치료가 되나요?
일부 급성 신부전에서 신 기능이 회복되면 투석이 필요 없게 됩니다. 그러나 만성 콩팥병이 진행하여 말기 신부전이 되면 신 기능의 회복은 기대할 수 없어 콩팥 이식을 받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투석이 필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