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나이가 들어 가면서 관절 연골이 닳아서 없어져 관절운동시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무릎관절의 매우 아프고, 물이 차면서, O형태의 관절 변형을 유발하게 됩니다.질환의 단계에 따라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으로 증상이 좋아질 수 있지만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경이나 인공관절 수술을 요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반월상 연골판은 관절내의 연골조직으로,충격을 흡수하여 무릎관절을 보호합니다. 외상이나 퇴행성 손상이 있으며,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그리고 쪼그려 앉을 때 통증이 있으며, 관절에 물이 차고, 관절이 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MRI 촬영으로 진단하고,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전십자인대 손상
전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이 앞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주로 스포츠 손상이 많으며, 자동차에 의한 보행자 사고로도 발생합니다.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면 보행 시에 관절이 전방으로 빠지면서 관절 연골의 손상을 가속화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후십자인대 손상
후십자인대는 무릎관절이 뒤쪽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강한 인대입니다. 스포츠 외상에 발생하거나 정면 충돌하는 자동차 사고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초기나 경한 손상에서는 기브스를 이용한 치료를 시도하며, 심하거나 관절이 불안정한 경우 관절경을 이용한 재건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