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수술 후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더라도 수술 후 관리를 잘못하면 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수술 후 허리가 안정될 때까지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아무리 간단한 수술이라도 재발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절대 무리하지 말고 충분히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종류의 수술을 받았느냐에 따라 안정을 취하고 운동하는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지만 큰 원칙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술과 담배처럼 수술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멀리해야 수술후 회복이 빠르고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수술 상처는 2일마다 소독해야 하며, 실밥은 보통 수술후 7-10일 정도에 제거합니다.
- 상처가 벌어지거나, 진물이 나오거나, 부어오르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감기 몸살이 없는 데도 열이 나면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있거나, 심하게 목이 아플 때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 목 디스크 수술 후 쉰 목소리가 나올 수 있는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 수술후 2주, 4주, 6주, 3개월, 6개월 간격으로 내원하여 수술 후 상태를 확인을 위해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첫 1주간
- 보통 수술 다음 날 걸어 다닐 수 있으나, 첫 3일간은 가능한 안정하는 것이 회복에 좋습니다.
- 모든 활동에 목 보조기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 낮은 베개를 베고 바로 눕거나 옆으로 누워 잘 수 있습니다.
- 통증이 없으면 걸어 다니거나 의자에 앉아 있을 수 있으나, 30분 이상 앉아 있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 음식물을 섭취할 때 목에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이 좋습니다.
- 피곤하거나 어깨나 목에 통증이 있으면 누워서 안정을 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 목을 구부리거나 비트는 동작은 피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2주4주째
- 첫 1주와 마찬가지로 고개를 전후좌우로 돌리는 동작은 피하여야 합니다.
- 퇴원이 가능하며, 아침 저녁으로 약 15분간 평지 걷기를 시작해도 됩니다.
- 수술 후 3주에는 사무직 종사자는 직장 복귀가 가능하나, 운전을 해서는 안됩니다.
- 오랜 시간 앉아 있는 것은 좋지 않으며, 어깨에 통증이 나타나면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정도는 할 수 있고 머리감기는 서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엎드려서 책을 읽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한쪽 팔로만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목이 가장 좋은 위치가 되도록 의자의 높이를 자기 몸에 맞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 무거운 물건을(5kg 이상) 목 부위 까지 들어 올리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4주이후
- 운전은 수술 후 적어도 6주 이후에 짧은 거리는 가능하나, 오래 앉은 자세로 장 거리 운전은 피하여야 합니다.
- 장시간 컴퓨터에 집중하거나, 고개를 들어 높은 곳의 텔레비전이나 영화를 보는 것은 피하여야 합니다.
- 저항성 목 근육 강화 운동을 시작하도록 하고, 수술 8주후부터는 본격적으로 목 근육강화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 성생활은 비교적 가능합니다.
- 수술 후 약 8-12주간은 수술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것을 막아 수술부위의 치유를 돕기 위해서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 3개월이 경과하면 일반적인 운동은 가능하나, 목에 갑작스럽게 큰 움직임을 주는 운동은 피하여야 합니다.